2024년 선임 요양보호사 자격조건… 기가 막혀!

2024년 선임 요양보호사 자격조건에 대해 정리하겠습니다. 요양보호사의 자격증을 취득하고도 실제 근무자는 20%밖에 안 된답니다. 그 이유는 일에 비해 환경이 열악했습니다. 이에 정부가 2024년 요양보호사 처우개선을 발표했습니다. 그런데 이건 정말 처우개선이 맞는지 의문이 듭니다.





2024년 선임 요양보호사 자격조건


현재 우리나라의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한 사람은 거의 2백만에 가깝다고 합니다. 그런데 실제 근무자는 20% 채 되지 않으며 장기 근무자는 더더욱 찾아보기 힘들다고 합니다. 그래서 새롭게 2024년 요양보호사 처우개선안을 발표했습니다.


요양보호사 직군의 문제점은 1년 근무자와 10년 근무자와 보수가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그래서 장기근속과 이탈을 막기 위해 요양보호사 선임제를 도입했습니다.

21년 말기준 1년 이내 퇴사자 57.8%, 5년이상 장기 근무자 5.6%


개인적으로 요양보호사 자격증이 있으며, 근무도 해본 경험이 있어 전체적으로 요양보호사의 처우개선이 되기를 진정 바랐습니다. 그런데 결과는 역시 허무했습니다.

대체 요양보호사 선임제가 왜 필요한지 모르겠습니다. 처우개선 하려면 경력 있는 요양보호사 모두에게 혜택이 골고루 가야 처우개선이라고 봅니다. 그런데 아래 내용을 잘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선임제란

요양보호사 처우개선 중 하나는 요양보호사 선임제가 있는데 개선안을 살펴보자면 노인 요양시설에서 선임 요양보호사 지정 후 선임 역활 추가 수행에 따라 선임 요양보호사에게 15만원의 수당을 지급합니다.


2024년 선임 요양보호사 자격과 주업무

  • 각종서비스 제공
  • 요양보호사 실습생 등 서비스 제공 기술지도 및 훈련,
  • 동료 간 타 직종 간 1차 고층상담 및 중재
  • 요양보호사 급여제공계획
  • 급여제공기록지 등 각종 기록의 확인 및 정검



2024년 선임 요양보호사 자격조건(승급 요양보호사)

입소자 50명 이상의 시설급여기관에서 근무한 기간이 60개월 이상의 요양보호사로서 승급교육(40시간) 이수자

2024년 선임 요양보호사 자격조건




2024 선임 요양보호사 고용 기준

  • 입소자 50인 기준 선임 요양보호사 2명 인정,
  • 입소자 25인 초과 시마다 선임 요양보호사 1명씩 추가

2024년 선임 요양보호사 자격조건




선임 요양보호사는 꼼수?

사람들이 자격증을 취득하고도 요양보호사로 취업을 꺼리는 이유는 최저시급과 열악한 환경 탓입니다.

또한 경력을 인정해주지 않아 여기저기 편한 곳을 옮깁니다. 그래서 장기근속을 목적으로 선임 요양보호사 제도를 처우개선이라고 발표했습니다. 그런데 실제 뚜껑을 열어 본 결과 25명 중 1명만 진급한다는 뜻입니다.

즉 다시 정리하자면 장기근속해도 혜택이 거의 없다는 뜻입니다.

고로 이것을 요양보호사 처우개선이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장기근속 근무자 대부분 득을 봐야 처우개선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25명 중 1명만 덕을 본다면 앞으로도 요양보호사 구인은 계속 될 것입니다.



그리고 위의 기준으로 보면 시설급여기관이라는 기준이 있는데, 주간보호센터와 재가서비스는 경력에 포함될지도 의문입니다. 그러면 대한민국에 선임 요양보호사 자격이 있는 사람은 과연 몇 명일까요?

참고로 요양원 인원이 50인 이상 되는 곳은 찾아보기 힘듭니다. 요양원은 평균 30인 이하가 대부분입니다. 그럼 대체 누가 선임의 자격이 있을지… 누구를 위한 처우개선인지 참으로 의심스럽습니다.

이상 2024년 선임 요양보호사 자격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함께 보기

2024 요양보호사 시급과 월급 계산하기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 알아보기

요양보호사 CBT 시험체험하기

방문요양보호사 & 가족 요양보호사 시급과 추가수당

국비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 시 비용

2024 요양보호사 달라지는 점 4가지

요양보호사 치매전문교육과정 안내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