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요양보호사 주야간보호센터 취업 후기 하는일

요양보호사 주야간보호센터 취업 후기 및 업무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근무할 수 있는 곳은 요양원, 주야간보호센터, 재가(방문요양), 그리고 병원이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주야간보호센터에서 업무와 후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요양보호사 주야간보호센터 취업 후기

주야간보호센터에서 근무한 1년의 썰을 풀어보겠습니다. 그 전에 요양보호사 자격증에 관심 있는 분은 다음의 글을 함께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요양보호사 국비지원되니 경비절감하시길 바랍니다.





2024 요양보호사 시급과 월급 계산하기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 알아보기

요양보호사 CBT 시험체험하기

방문요양보호사 & 가족 요양보호사 시급과 추가수당

국비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시 비용

2024 요양보호사 달라지는 점 4가지

2024년 선임 요양보호사 처우개선이 기가막혀!

요양보호사 치매전문교육과정 안내



주야간보호센터

주야간보호센터는 노인유치원으로 등급판정을 받은 어르신이 다닐 수 있습니다. 요양보호사 구인구직은 주로 워크넷에서 구할 수 있습니다. 센터에 따라 다르지만 보편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 근무시간 : 오전 9시 ~ 오후 6, 주 5일 근무
  • 업무 : 어르신 케어, 식사, 간식, 청소, 송영, 목욕, 프로그램 등등
  • 월급 : 200만원 전후(경력이나 센터따라 다름)

센터 규모에 따라 인원은 차이가 있습니다. 센터장, 사회복지사, 간호조무사, 요양보호사 또는 주방 담당이 따로 있거나 요양보호사가 그 업무를 담당하게 됩니다.

호칭은 선생님이라고 합니다.

주간보호센터 하루 일과

8시 반 정도면 출근하며 어르신이 출근하십니다. 주야간보호센터는 주로 거동이 가능한 3~5등급 어르신이 오십니다. 아침에 오시면 간호조무사가 혈압 등 기본건강 상태를 체크합니다.

요양보호사 주야간보호센터 취업

아침 체조와 오전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딱히 진행자가 정해져 있지는 않지만 사회복지사가 대부분 진행합니다. 아침체조는 간호조무사나 센터장 혹은 요양보호사가 진행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점심 식사 후 오후에는 외부 강사나 혹은 내부에서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그리고 저녁을 드시고 송영합니다.

간호조무사 자격증 취득

고졸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

주야간보호센터 요양보호사 하는 일

요양보호사 자격증은 취득했는데 나는 어디가 맞을까. 고민되시죠? 오늘은 주야간보호센터에 대해 세세히 알려드립니다.

요양보호사 실습해 보셨다면 아시겠지만 주간보호센터 요양보호사 선생님은 쉴 틈이 없습니다. 8시간 동안 따라다녀야 합니다. 즉 혼자 걷기 힘들거나 지팡이를 짚고 보행하는 어르신을 부축해야 합니다. 또한 센터 여기저기 잡다한 일과 청소는 기본입니다.

요양보호사 주야간보호센터 취업하면 하루종일 바쁩니다. 만약 지원 예정이라면 각오하시고 근무하셔야 합니다.

체력이 좋으신 분은 추천드립니다. 센터에서도 젊으신 분을 선호합니다.

보통 주야간보호센터는 기저귀 케어를 하지 않는다고 하시는데 그렇지 않습니다. 제가 다닐 때 3분의 1은 기저귀를 했습니다. 어르신 대부분 편마비이거나 치매 등급입니다.

요양보호사 하는 일

치매 등급 어르신이 많았는데 치매도 종류가 많습니다.

방문요양처럼 따로 치매이수는 필요없지만 근무하다 보면 치매 환자를 능숙하게 다루게 됩니다. 예를 들면 5분마다 화장실을 가시거나 주머니에 화장지를 가득 접어서 다닙니다. 8시간 동안을 계속 반복합니다. 때로는 내내 배회하는 분도 계십니다.

정말 다양한 치매등급을 만나게 됩니다. 가끔 어르신들끼리 위험한 상황이 벌어지는데 그것도 미연에 방지해야 합니다.

요양보호사 주야간보호센터 취업 시 일의 순서입니다. 센터에 따라 운영은 차이가 있습니다. 목욕이나 청소는 프로그램 시간에 합니다. 낮잠시간이 그나마 요양선생님의 휴식시간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오전 송영 – 인사 – 오전 프로그램 – 점심 – 낮잠 – 오후 프로그램 – 물리치료 – 저녁 식사 -저녁 송영

1. 목욕

주야간보호센터에 다니시는 분 중에 일주일에 한 번 목욕을 원하시는 분이 있습니다. 보통 2인 1조로 진행합니다.

2. 어르신 소지품 챙기기

이거 정말 중요한 부분인데 오전혹은 오후 송영 시간에 어르신들의 물건을 잊어 버렸다거나 옷이 바뀌는 일이 자주 있습니다. 잠바, 가방, 신발, 보청기, 틀니 소지품을 잘 챙겨야 합니다. 보호자분 항의가 많이 들어오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요양보호사 구인구직


3. 일지작성

주야간보호센터는 하루에 한 번씩 상태변화일지를 작성합니다. 요양보호사 1인당 6~7인정도 작성합니다. 일주일이 지나면 주간일지도 일주일에 한 번씩 작성합니다. 수기로 하는 곳도 있고 pc로 작성하는 곳도 있습니다.

4. 프로그램 진행

사회복지사가 휴무이거나 프로그램 담당자가 없다면 요양보호사 선생님이 프로그램을 진행해야 합니다. 간단하게 체조나 노래 등등 약 1시간을 진행합니다.

5. 물리치료

센터마다 물리치료 시간을 제공합니다. 대부분 공기압이나 자전거 타기, 족욕, 온열기, 네일 등이 있습니다.

6. 송영

주간보호센터에서 요양보호사 선생님을 구할 때 기본으로 운전면허증이 있어야 합니다. 센터마다 조건은 차이가 있지만 요양보호사 선생님도 상황에 따라 송영합니다.

자격증 시대


요양보호사 주야간보호센터 취업 마무리

이상 주야간보호센터에 대한 궁금증이 풀리셨나요?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하시는 분이 대부분 50대 이상이라 활동적인 주야간보호센터가 제일 힘들다고 하십니다. 사실상 앉아있는 시간이 1도 없습니다. 그래서 젊으신 분이 많습니다. 하지만 본인이 나이 상관없이 에너지가 넘치는 분이나 흥이 많은 분은 주야간보호센터를 추천드립니다.

요양보호사 주야간보호센터 취업한다면 하는 일이 힘든 부분도 있지만, 대부분 하루내내 웃고 떠듭니다. 게임 좋아하고, 노래 부르며, 박수치는 것이 적성에 맞다면 주야간보호센터가 좋습니다.

근무하다 보면 보람을 느끼는 부분도 많고 나름 재미가 있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