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보호사 요양원실습 솔직후기(경험)

요양보호사 요양원실습 솔직후기를 적어보겠습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한 지 10년이 넘었습니다. 가끔 실습후기를 알려 달라는 하는데 하는 일과 준비물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요양보호사 실습 준비 중인 분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요양보호사 요양원실습 솔직후기

이젠 요양보호사 이수 시간이 320시간으로 자격증을 취득하려면 5~6개월이 소요됩니다. 게다가 실습시간마저 80시간으로 늘어 과거에 7일이면 되었는데, 이젠 10일은 꼬박해야만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 자격이 생깁니다. 어렵게 딴 자격증 섞히지만 마시고 적극적으로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이 있으면 생활지원사, 병원매니저, 간호조무사, 사회복지사, 장애인 활동지원사 자격증에 도움됩니다.




요양보호사 실습결석 안 된다.

요양보호사 실습시간은 결석해서는 안 됩니다. 수강할 때 출석률 80%만 인정되면 시험 자격이 주어진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실제 교육원에서는 실습기간 동안 결석은 안된다고 처음부터 강조합니다. 그 이유는 그 교육기관의 평가점수라는 게 있습니다. 만약 실습생 출석률이 낮으면 전체 실습생의 실습이 인정되지 않을 수가 있다고 합니다.


이게 무슨 뜻인가 하면 실습기관에서는 실습생 인원수에 맞춰 준비했는데, 실제 출석한 실습생이 몇 명 안된다면 당연히 문제가 있겠죠? 이렇게 실습할 때마다 들쑥날쑥하면 실습 기관에서의 그 교육원에 대한 평가가 나빠질 것이며, 앞으로 실습생을 받으려고 하지 않을 것입니다.



또한 실습 중 빠진 사람 때문에 함께 실습한 사람에게도 민폐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런 여러 문제로 실습 시 출석률은 중요하며 처음부터 강조하는 것입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자격요건
2024 요양보호사
월급과 시급 알아보기
2024 요양보호사
처우개선 4가지
요양보호사 CBT 시험
체험하기
국비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 시 비용
방문요양보호사 &
가족 요양보호사 시급과
추가 수당
요양보호사
치매전문교육 이수 안내
요양보호사
주야간보호센터 후기
요양보호사
구인구직사이트
추천
요양보호사
갑질 보호자 후기
요양보호사 실습일지
요양보호사
실습기간
하는 일, 복장, 준비물


그럼 지금부터 요양보호사 요양원실습 솔직후기를 적어보겠습니다.



요양보호사 요양원실습 솔직후기

요양보호사 실습 기관(요양원)에서 실습하고 나면 집에 가기 전에 실습일지를 작성하게 됩니다.



정확히는 기억이 안 나지만 매일 작성한 걸로 기억이 납니다. 주머니에 들어갈 수 있는 작은 수첩과 볼펜을 준비하면 좋습니다. 어르신의 상태를 기록하면 나중에 일지작성 시 편리하답니다. 그리고 하얀색 운동화가 필요합니다.



요양보호사 이론과 실습교육을 마치고 교육원에서 현장실습 일정을 짜줍니다. 시립요양원에서 3일 주간보호센터 2일, 재가서비스 2일을 받았습니다. 시립은 대부분 등급이 A 이상이라 실습받기 좋은 곳으로 교육원이 선호합니다.


요양원 실습을 위주로 적어보겠습니다.


집에서 비교적 가까운 곳으로 동료들과 함께 실습을 했습니다.


요양보호사 교육원에서 지각은 절대하지 말라는 당부가 있어 입구에서 모여서 함께 들어갔습니다. 요양원측에서 개인 락카를 줬지만 비좁고 좁아서 불편했습니다. 꼭 필요한 것 외에 최소한 짐은 줄여가시길 바랍니다. 여러 교육기관에서 실습을 온다고 하니 분실위험도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제가 실습 나갔을 때 60대 어르신이 몇 분 계셨습니다. 그런데 출근하자마자 요양원 측에서 매번 전체 청소를 시켰습니다. 당시 어린 저는 당연히 하는 줄 알았는데, 나이 많은 어르신 한 분이 실습 기관에 신고를 하셨다고 합니다.



이후 그 어르신 덕분에 청소는 안 하고 기관내 선임 요양보호사님의 실습 설명을 형식(?)상으로 열심히 들어야 했습니다. 서로 조금은 불편하지만 3일을 잘 보냈답니다. 실제 기본교육은 안하고 청소만 시키는 실습기관이 간혹 있다고 합니다.


만약 과도하게 청소만 한다면 문제를 제기하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기관에 실습비를 내고 실습합니다. 요양보호사 실습을 청소부 또는 파출부 취급하는 시대는 지나갔습니다. 과거와는 달라지고 있습니다.


요즘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분이 대부분 중장년층이긴 하지만 대부분 학력이 꽤 높습니다. 따라서 실습기관에서도 달라져야 할 시기입니다.



실습 교육내용은 1. 세면 및 몸단장 2. 식사 도움 3. 구강 위생 4. 의복 및 침구 교체 5. 목욕 도움 6. 체위 변경과 이동 7. 화장실 이용하기 8. 응급상황 대응 등이었습니다.


실습기간 중 기억에 남는 치매어르신이 있었습니다. 이론 수업에서 들었던 치매환자를 처음 보는 순간 가슴에서 알 수 없는 감정을 느꼈습니다. 하루 내내 배회한다고 걱정하며 의자에 앉히라고 알려줬었죠. 경험이 없어 대처방법을 몰랐지만 요양보호사분이 잘 유도했습니다.


만약 처음 현장실습을 나가시는 분은 마음 단단히 먹고 가시길 바랍니다. 이론과 실기 교육과정에서 많이 들었지만, 실제 상황은 또 다릅니다. 가슴이 몹시 아픕니다. 요양보호사 요양원실습 솔직후기를 낱낱이 이야기 하기란 정말 힘듭니다. 현장에서 직접 해봐야 알 수 있는 것이 많습니다.




실습시간 점심식사

실습기관에서 점심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점심시간을 1시간 주는데 각자 해결해야 합니다. 주는 곳도 있지만 대부분 제공하지 않습니다.



사서 먹거나 집에서 싸와야만 합니다. 실습기관 근처 가까운 식당이 있다면 미리 알아두는 것도 좋습니다. 이 부분은 좀 아쉽습니다. 대부분 요양원 근처 식당이 별로 없습니다.


시내 근처인데도 불구하고 식당이 없어서 한 시간을 식사하는 데만 들어갔습니다. 개인적으로 7일을 그렇게 버티기란 참 애매했습니다. 실습기관이 바쁜 것은 알지만 멀리서 오는 사람이 많은데 배려가 있었으면 하는 부분입니다.


사실은 이 부분이 요양보호사 요양원실습 솔직후기 중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그때가 12월이었는데 추운 겨울에 배고파서 식당 찾아다닌 기억이 아직도 자다가 문득 생각이 납니다.




일지작성

실습과정에서 이 부부분을 제일 많이 걱정했는데 정말 아무것도 아닙니다. 하루 실습을 마치면 강당에 모여 실습일지를 작성하게 됩니다. 필기도구를 미리 준비하면 좋겠습니다. 작성 방법은 기관의 담당자가 친절하게 설명을 해줍니다.



또는 옆 동료의 도움으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혹은 미리 메모지에 적었던 어르신의 관찰기록을 바탕으로 실습일지를 작성하면 됩니다. 예를 들자면 추워하셔서 이불을 덮어드렸다 등으로 대처상황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실습일지가 딱히 자격증 시험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습니다. 만약 요양보호사로 취업하면 상태일지관찰일지를 기록하게 됩니다. 미리 기록을 연습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마무리

이젠 요양보호사 자격증도 우습게 보면 안 될 것 같습니다. 주로 이 자격증을 취득하시는 분이 중장년층이라 난이도는 여전하겠지만 이수기간이 거의 배로 늘어났습니다. 개인적으로 실습 기간도 함께 늘어난 게 아쉽습니다.


실습이란 게 별것은 아니지만, 10일간 무료봉사이기 때문에 직장 다니면서 채우려면 고단할 것 같습니다. 내년에 도전하시는 분을 위해 요양보호사 요양원실습 솔직후기 경험담을 적어봤습니다.



요양보호사 요양원실습 솔직후기(경험)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