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보호사 나이제한 70세 넘어 가능할까? 나이 때문에 고민인가요? 결론 먼저 말씀드리면 자격증이 있다면 70세 넘어서 일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학원에 자격증 취득하기 위해 70대도 오시고, 실제 합격하는 분을 뵈었습니다. 뜻이 있다면 고민말고 도전하시길 바랍니다.
목차
요양보호사 나이제한 70세?
2024년 올해부터 대한민국은 초고령사회가 됩니다. 노인인구 5명 중 1명이 노인입니다. 그런데 과거와는 비교해 60대에도 사회생활이 활달합니다. 60세 전후 정년 은퇴 후 따는 자격증이 바로 요양보호사라고 합니다. 현직에 70세 넘어 요양보호사로 일하는 분이 상당합니다.
나이때문에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을 망설이고 있다면 자세히 필독하시길 바랍니다. 확실히 한해가 거듭할 수록 난이도가 높아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요양보호사는 언제나 인력난으로 허덕이는 직군입니다. 본인이 움직일 수만 있다면 여가를 활용해 70세 넘어서 자격증 취득하셔도 취업합니다. 물론 실제 상황입니다. 노인을 돌보는 일은 인생의 경험을 어느 정도 있는 나이가 일하기에도 수월합니다.
젊은 나이에 요양보호사로 취업하면, 퇴사 후 60세부터 요양보호사로 일하면 좋다고 합니다. 실제 근무하는 분 대부분이 60대 중반입니다. 만약 나이때문에 요양보호사 자격증취득이 고민이라면 닥쳐보시길 바랍니다.
최근 요양보호사는 도시는 40대 중후반을 시작해서 50대까지 다양하게 일을 합니다. 젊은 요양보호사를 선호하는 곳은 주로 주야간보호센터로 많이 걸어 다녀야 합니다. 에너지도 넘쳐야 합니다. 자격증이 있다면 가감하게 도전하시길 바랍니다.
고난한 인력난으로 최근 외국인 요양보호사도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 외국인 요양보호사 자격증 자격요건
70세가 요양보호사 딸 수 있을까?
요양보호사 나이제한이 없다고는 하지만 70세도 시험이 가능할까?
본인의 의지에 달렸습니다. 요양보호사 시험난이도는 학원만 빠지지 않고 참석한다면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합격률은 거의 90%입니다.
시험 자체는 문제 안됩니다. 시험이 컴퓨터 CBT로 교체되어 걱정되나요? 시험장에 도우미가 있습니다. 전혀 걱정없습니다. 독학으로 접수한 뒤 실습만 학원에 등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최근 늘어난 교육시간으로 경비 부담이 걱정된다면 시도해 보시길 바랍니다.
2024년 국비지원의 변경으로 자비로 요양보호사 자격증 비용이 90만원을 부담해야 된다고 합니다.
방문요양센터
방문요양센터, 즉 재가방문입니다. 어르신댁으로 직접 찾아가 돌봄서비스를 합니다. 이곳에서 일하는 요양보호사 나이제한은 없습니다. 오래 근무하기 힘들고 여가를 활용해 짬짬이 살림에 보탬되고 싶다면 재가방문을 추천드립니다.
요양원도 마찬가지로 평균 65세입니다. 60세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해 70세 전후까지 일합니다. 지인은 연금수령하면서 방문요양 3시간으로 현재 근무하고 계십니다.
끝없는 인력난 요양보호사
요양보호사 자격증이 사회복지사를 능가했다는 기사를 최근 봤습니다. 그런데 왜 계속 인력난에 시달릴까요? 갑질과 노동 대비 저렴한 급여때문입니다. 사실상 방문요양서비스를 하다 보면 파출부 취급하는 보호자가 있습니다. 생각보다 많습니다.
매년 요양보호사 처우개선을 외치지만 아쉬울 따름입니다.
다음 링크로 요양보호사에 대한 궁금증을 모두 해소하시길 바랍니다.